投稿者: 진상훈 기자( caesar8199@chosunbiz.com )

기업

고공비행하던 저가항공…日경제보복에 날개 꺾일 위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온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일본의 경제제재 조치로 날개가 꺾일 위기에 놓였다. 국내에서 반일감정이 확산돼 일본 여행수요까지 줄면서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던 일본 노선의 수익성 악화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주요 저비용항공사 관련주들은 이같은 우려가 반영되면서 대부분 주가가 약세를 보였다.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 제주항공(089590)의 주가는 지난달 말 3만3150원에서 9일 2만9000원으로…

Read More
기업

렉서스 차량에 김치 테러…日 경제제재에 난감해진 일본차 소비자들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경제제재 조치로 반일 감정이 확산되면서 도요타, 혼다 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이 속을 태우고 있다. 특히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 등을 통해 일본차에 김치를 투척한 사진까지 올라오는 등 일본 제품 소비에 대해 반감을 가진 사람들까지 늘면서 애꿎은 일본차 소유자들 역시 난감해하는 상황이다. 지난 5일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 렉서스의 소유자나 동호인 등으로 구성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한 가입자가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김치 테러…

Read More
자동차

현대차 노조 “상여금 매달 지급 방식으로 취업규칙 바꾸면 총파업”

현대자동차(005380)노조가 사측이 두 달에 한번씩 지급해 오던 상여금을 매달 나눠 주는 방식으로 취업규칙을 바꿀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8일 성명서를 통해 “노조의 동의 없이 취업규칙을 변경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사측이 취업규칙 변경을 강행한다면 총파업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1일 현대차는 노조에 두 달마다 지급하던 상여금을 매달 월급에 포함해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최저임금법 위반 해소를 위한 취업규…

Read More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