投稿者: 김태환 기자( topen@chosunbiz.com )

과학/바이오

공학한림원 “예견된 제조업 침체…AI·헬스케어가 살 길”

조선·자동차·건설 개편하고 ICT(정보통신기술)·바이오 키워야한국공학한림원(이하 공학한림원)이 제조업·수출 중심의 한국 경제가 장기 침체에 접어든다는 전망을 내놨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AI) 기술 융합과 헬스케어 분야 육성으로 산업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는 분석이다.공학한림원은 9일 오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산업미래전략포럼을 개최하고 내 거주 회원 1071명을 대상으로 한국 경제의 현황을 묻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Read More
과학/바이오

DNA 탐지 ‘멤브레인’ 양산화 새 길…차세대 유전체 분석기기 활용

국내 연구진이 DNA 같은 생체 분자 분석 시 사용하는 ‘멤브레인(Membrane)’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얇은 막 형태인 멤브레인을 구성하는 머리카락 굵기 10만분의 1 수준 미세 구멍을 기존보다 손쉽게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이다.이창영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에너지및화학공학부 교수팀은 ‘탄소나노튜브의 내부 채널을 이용한 나노포어 분석법’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나노포어(Nanopore)는 수 나노미터 크기의 미세한 구…

Read More
과학/바이오

자가포식 유전자 이용…치매·루게릭병 치료 가능성 확인

신경세포에서 자가포식 유전자의 발현량을 높이면 루게릭병과 같은 신경퇴행과 운동능력 실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는 동물실험 결과가 나왔다. 자가포식은 세포가 스스로 노화된 세포소기관이나 일부구조를 잡아먹고 세포 전체의 활성을 높이는 세포 작용이다. 한국뇌연구원은 정윤하 선임연구원과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 등 국제공동연구팀이 전두엽 치매와 루게릭병의 발병과정에 ‘ATG7’이라는 자가포식 유전자가 관여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고 10일 밝혔다.연구팀은 실험 …

Read More
PAGE TOP